긴 연휴의 마지막 날이네요. 숨 고르면서 다시 업무 복귀를 위한 준비를 해야겠죠?

중국판 리먼, 헝다 사태
중국판 리먼 헝다 사태로 세계 증시 '출렁'…미 증시·비트코인 패닉 - 매일경제
중국판 '리먼 사태'?‥빚 350조 헝다 그룹 파산 공포 - MBC뉴스
“연휴 뒤가 겁난다”… 글로벌 증시 헝다發 충격에 폭락 - 조선일보
월요일 밤, 미국 증시는 2% 가까지 폭락. 명절에 좀 맘 편히 쉬고 싶었던 투자자들의 마음을 불안하게 만든 충격이었죠. 중국의 부동산 개발업체인 헝다그룹 파산설로 금융 시장이 흔들리고 있다. 2008년의 리먼 브라더스 사태를 연상시키는 이 사태는 어디에서 출발한 것일까? 중국은 내수 소비 증진을 위해 사교육비와 집값을 잡기 위한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부동산 개발업체를 대상으로 한 강력한 대출 규제 속에 헝다그룹 역시 유동성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리먼브라더스가 2008년 9월 14일에 파산했는데, 그해 추석이 9월 13일이었다. 무슨 데자뷔처럼 올해 추석 연휴에 터진 헝다그룹발 위기가 끝내 파산까지 이어져서 세계 금융시장을 패닉으로 몰아갈지, 아니면 혼란이 잘 수습될 수 있을지... 23일이 1000억 원에 가까운 채권 결제 마감일이라는데, 어느 쪽으로 흘러갈까요?
리먼브라더스 파산과 이후 세계 금융위기에 대한 분석은 아래 기사를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금융위기 10년을 맞아 기획된 기사입니다.
[금융위기 10년 어제와 오늘]①리먼 브라더스 파산하다 - 뉴시스, 2018년 1월
오징어 게임
이정재 주연 ‘오징어 게임’ 얼마나 재밌길래…넷플릭스 - 매일경제
명절 연휴 기간을 맞춰서 공개했다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이 글로벌 2위, 미국 2위, 한국 등 14개 국가에서 1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호불호가 나뉘는 평이 많아서 흥행 여부가 궁금했는데, 국내 드라마가 기록한 역대 최고 순위라고 한다.
"가족 모이는 연휴에 '청불' 드라마?" 넷플 신작 흥행 성공할까 - 헤럴드경제
지난 19일 헤럴드경제에는 공개 다음날 톱10에 들지 못했다며, 연휴 기간에 폭력성 있는 드라마를 배치한 것은 전략상 실패인 것으로 분석한 기사가 올라왔는데, 넷플릭스의 시청 경향을 잘 이해하지 못한 분석으로 분석된다. ㅎㅎ 이 기사에 댓글이 1600개가량 쓰였는데, 대부분 기자의 무식을 지적하고 있다.
‘오징어 게임’ 美 넷플릭스 1위… 한국 드라마 역사 썼다 - 조선일보
미국 시간으로 21일에 드디어 '오티스의 비밀 상담소'를 밀어내고 미국 넷플릭스 1위에 올랐단다.
데이트 폭력
"남자 친구가 악마로 돌변"…데이트폭력, 일 평균 26건 발생 - 매일경제
간간히 뉴스에 나오곤해서 문제가 많다고 생각했었는데, 경찰청의 현황 자료는 그 심각성을 말해주고 있다. 하루 26건꼴, 살인과 살인미수도 최근 5년에 227건이라니, 강력한 처벌을 촉구하는 것 외에 다른 해결책은 없을까? 20대 남자들로 대변되는 젊은 남자들의 불안과 상실감의 이유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결해나갈 수 있을까?
20대 남성은 왜 문재인 정부에 화가 났나 - 경향신문 (2019년 1월 18일)
20대 남자들은 자신들의 정서로 '박탈감' '무력감' '비관' '열등감' 등을 들었다. 20대 남성 상당수의 반페미니즘 정서는 과거와 달리 ‘여성’이 만만찮은 경쟁상대로 부상한 것과 연관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사회학자 최태섭은 최근 출간한 <한국, 남자>를 통해 여성에 대한 남성의 신경질적 반응은 “남자들 간의 경쟁에서뿐만 아니라 여자들과의 경쟁에서도 패배하기 시작한 남성들이 증가하면서 심화됐다”라고 지적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