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쪽

 

하지만 그들은 항상 더 나아지고 발전할 수 있도록최선을 다했다. 그들은 다음 음반을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험하면서, 디자인과 사운드를 놓고 논쟁을 벌였다. 새로운 영감을 얻기 위해 녹음 작업을 베를린에서 시작하기도 했다. 이 도시는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군인들이 지키는 거대한 장벽으로 분리되어 있었다. 당시 동 베를린은 소련 정부가 통치하고 있었고, 시민들은 엄격한 통제 속에 원하는 삶을 누릴 자유를 빼앗긴 상태였다. 그런데 1989년에 드디어 장벽이 무너지면서 베를린은 다시 한 번 하나의 도시가 되었다. 보노, 에지, 래리와 아담은 그런 곳에서 녹음 작업을 하는 것이 새 음반을 시작하기 위한 신선한 영감을 줄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새로운 자극이나 신선한 영감 대신에, 그들은 숨 막히는 어둠에 직면하고 말았다. 

"바로 그때, 마치 하나님이 그 방으로 걸어 들어오시는 것  같았어요.” 보노가 말했다. 

마이크를 켜 놓고 즉흥적으로 연주하다가, 네 명의 밴드 멤버들은 나중에 온 세상이 ‘One’ 이라는 제목으로 알게 된 노래를 만들게 되었던 것이다. 후일 <One> 은 그들에게 절실하게 필요했던 창조적인 돌파구였음이 입증되었다. 실제로 이 곡은 역사상 가장 위대한 곡들 중 하나로 꼽힌다. 이후 그들은 더블린에서 매일 밤을 지새우며 녹음 작업을 진행했고, 결국 그들의 일곱 번째 스튜디오 앨범 「Achtung Baby」 - 영어로는 Attention Baby 에 해당하는 독일어 - 를 완성했다. 그때는 알 길이 없었겠지만, 그렇게나 공을 들였던 이 음반은  2010년에 ‘지난 25년간 가장 영향력 있는 앨범'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2 BONO Story. 킴 워시번. 2011. IVP

 

아일랜드 더블린 출신의 록 밴드 U2는 지금까지 그래미 상을 22번을 수상했고, 2005년에는 로큰롤 명예의 전당에 입성했다. <롤링 스톤>이 선정한 '역사상 가장 위대한 아티스트 100인' 순위에서 22위에 오르기도 했다. 

 

이 책은 U2가 지향한 실천하는 시대의 양심의 배경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U2의 리드 보컬인 보노(Bono)와 드러머 래리 뮬렌(Larry Mullen Jr.) 10대의 시절에 어머니를 잃은 같은 경험을 갖고 있었다. 둘다 어머니를 잃은 후에는 엄격한 아버지 밑에서 자랐다. 이런 공통된 감정을 나누고 있던 보노와 래리는 또 다른 팀 멤버 에지와 함께 기독교 공동체인 '샬롬'에서 양육을 받게 된다. 

 

"돈이 있는 사람은 기꺼이 다른 사람과 나누었다. 그들은 열정적이고 즐거웠으며, 물질적인 욕심과 거리가 멀게 보였다. 그들의 성경 해석과 가르침은 어린 시절에 말씀을 가르쳐 주셨던 분들을 떠올리게 했다"라는 보노의 고백처럼, 샬롬 공통체는 사랑이 어떻게 사람들의 마음을 열 수 있는지 보여주는 곳이었다. 

 

이 곳에서 보노는 하나님을 향한 기대와 자신들의 미래에 대한 꿈으로 흥분이 되었고, 리더에게 자신의 밴드가 성공하면 공동체를 재정적으로 지원하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리더의 대답은 의외였다.

 

"그런 식으로 번 돈은 원하지 않습니다."

 

록 밴드의 음악을 인정할 수 없다는 말에 이들은 공동체 활동을 멈출 수 밖에 없었다. 그들은 음악을 통해 하나님과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 깊이 탐구하려고 했지, 무엇을 어떻게 믿어야 하는 가를 사람들에게 가르치려 한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다.

 

"찬양 음악을 만들지는 않지만, 우리의 음악은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는 방식이다. 사실 하나님께 광고나 홍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멤버들은 성경의 가르침을 음악 그리고 삶의 방식과 조화시키고 있었다. 이러한 그들을 다르게 바라보는 사람들이 있었지만, 이들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그들이 기쁘게 하려고 했던 대상은 오직 하나님뿐이었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죽음은, 그분이 온 세상의 죄를 지심으로써 우리가 행한 것들이 우리에게 돌아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우리의 타락한 본성이 숙명적인 죽음으로 치닫지 않을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이 핵심이다. 이 사실이 우리를 겸손하게 만든다. 우리를 천국으로 인도하는 것은 결코 우리의 선한 행위가 아니다"

 

은혜를 경험하고, 십자가 위에서 그리스도의 죽음이 이미 자신을 구원했다는 믿음 안에서 안식함으로서, 세상을 품을 준비가 된 것이다.

 

아일랜드의 평화, AIDS, 아프리카의 가난을 향한 U2의 몸짓은 '고아와 과부'를 돌보라는 성경의 말씀에 대한 삶의 방식이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