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힘 선대위 : 김종인, 김병준, 김한길. 노쇠 정치인 3명을 영입해서 선대위를 발족시킨다는 어제의 뉴스가 있었는데, 가장 나이 많은 김종인이 이 뉴스를 오보로 만들었다. 윤석열은 정말로 김종인이 필요할까? 김종인 없는 선대위에서 이준석은 어떤 역할을 할까? 정치 평론가?
종부세 : 종부세를 내야하는 국민의 비율은 적다. 국민의 2%라고 정부는 밝히고 있다. 1주택자의 종부세가 50만원이 아니고 평균 152만원이라고 국민의 힘 의원이 주장했다고 한다. 일부 언론은 종부세 폭탄이라는 단어를 서슴없이 쓰고 있다. 이런 선동적 기사 대신에 종부세를 내야하는 사람들이 전월세 값을 높여서 그 세금을 세입자에게 떠넘길 수 있으니, 그 대책은 제대로 세워놨는지에 대한 뉴스를 써야 하는 것 아닌가?
윤석열 프롬프터 : 생방송에서, 이재명은 원고없이 10분 연설을 마쳤고, 그 뒤에 등장한 윤석열은 프롬프터 작동이 안되자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 많은 사람들이 박근혜를 떠올리는 듯한 댓글과 트윗을 날리고 있다. 처음에는 이재명은 원래부터 원고가 없었다고 알려졌었는데, 캠프의 실수로 원고가 주최측에 전달이 안된거라고 한다. 그래서 이재명은 원고없이 연설을 하게 된 것이라고…
DAUM NEWS 211122, 21:00 - 2
2조 낭비 : 전국 집계가 아니다. 경북 지역에 대해서만 집계한 비용이다. 총 89개 공공시설의 건설비용이 약 2조 천5백억 원. 뉴스에는 이 비용이 들어간 기간은 언급되고 있지 않다. 가장 오래된 예가 2009년 완공된 경산 시민운동장이니까, 10년 넘는 기간 동안의 누적 금액인 것으로 보인다. 이 중 95% 이상이 적자를 기록하고 있고, 해마다 적자의 규모는 커지고 있단다. 전국적으로, 아니 지자체장의 소속 정당별로 조사를 좀 해주라.
DAUM NEWS 211122, 21:00 - 3
손준성 : 고발사주로 조사를 받았던 손준성이 이번엔 윤석열 판사사찰 건으로 조사를 받을 예정이라고 한다. 6월에 시민단체에 의해 고발이 되었고, 지난달 22일 공수처의 수사가 시작된지 한달만이다. 공수처는 윤석열과 관련된 총 4건의 고발사건을 수사중이다.
DAUM NEWS 211122, 21:00 - 4
DAUM NEWS 211122, 21:00 - 5
3시하교 : 이재명은 초등학생을 모두 3시에 하교시키겠다는 공약을 내놓았다. 3년 전에 대통력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제안했다가 교사와 학생의 반대로 실행이 안된 정책이다. 왜 이런 정책이 필요한지, 반대하는 사람들은 왜 반대하는지 초등학생이 없는 가정에서도 관심있게 읽어볼만한 정책이다.
DAUM NEWS 211122, 21:00 - 6
김혜경 : 이재명과 동행하는 모습이 계속 뉴스에 나오면서, 관심은 김건희의 등판 시점으로 옮겨가고 있다. 김건희의 등장은 플러스 요인이 될까? 아니면 마이너스 요인이 될까? 김건희는 윤석열과 많은 시간 동행하는 모습을 보여줄까?